[국토경제신문 임진택 기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올해 2422억 원을 투입, 친환경선박 보급 지원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을 수립, 30일 고시했다.

지원 규모는 국비 1859억 원과 지방비 등 563억 원이다.

해수부는 우선 공공부문은 48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할 계획이며 이 중 28척은 전기추진선박이나 하이브리드 선박 등 친환경선박으로 건조할 예정이다.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며 비교적 최근에 건조돼 선령이 낮은 선박 20척은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DPF)를 설치해 대기질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DPF는 선박에서 배출하는 경유엔진의 배기가스 중 입자상 물질을 필터로 거른 후 제거하는 장치를 말한다.

이어 민간부문에서는 17척의 친환경선박 건조를 지원하고 추가로 10척의 선박에 대해 친환경 설비 설치 때 이차보전 등 금융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연료공급 시설 확충을 위해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수급과 화물하역 동시 작업에 대한 영향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국가 친환경 인증제도 대상을 선박에서 기자재까지 확대하는 등 친환경 기반의 산업 생태계도 조성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수부 누리집(www.mof.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수부 강도형 장관은 “친환경선박 전환을 통해 강화되는 국제 탈탄소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가 온실가스 저감목표도 달성할 수 있도록 이번 시행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