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경제신문 박채원 기자] HD현대가 영국 로이드선급(LR), 노르웨이선급(DNV)과 메탄올 연료탱크의 도장 개발에 나선다.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HD현대 조선 계열사는 5일 LR, DNV선급과 ‘메탄올 연료탱크 및 LPG 탱크의 고능률 도장기술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최근 선박 환경규제 강화로 조선업계의 메탄올 연료 추진선 수주가 증가하고 있다.

메탄올은 친환경 연료지만, 높은 화학적 반응 특성으로 인해 도막이 연화될 수 있어 적합한 도장이 요구된다.

이 때문에 현재 메탄올 연료탱크에는 높은 내화학성을 지닌 무기아연계 도료가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무기아연계 도료의 경우 복잡한 공정 관리, 빈번한 보수작업으로 인해 도장 작업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수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D현대와 LR, DNV선급은 무기아연계 도료를 대체할 수 있는 고(高)내화학성 페놀릭 에폭시 도료의 메탄올 연료탱크 적용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페놀릭 에폭시 도료의 도막 치밀도 향상을 통해 메탄올에 대한 내화학성을 확보하고, 충분한 검증 절차를 거쳐 메탄올 연료탱크 적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 LPG운반선에서 LPG를 저장하는 LPG 탱크 외면의 그라인딩(Grinding) 작업 면적을 최적화하는 표면처리 기준 및 도장 사양 도출에도 협력키로 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협약이 도장 작업의 시공 능률을 높이고 인력수급 문제를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메탄올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해 향후 암모니아·수소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도 선두 자리를 확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