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경제신문 조태민 기자] 국토교통부가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민간 아파트 378곳을 전수 조사한 결과 철근 누락 등의 부실시공이 확인된 단지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지난 8월 3일부터 2개월간 실시한 전국 무량판 아파트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지난 2017년 이후 준공된 단지 139개와 현재 시공 중인 단지 288개를 합쳐 총 427개 단지다.

이 중 민간 아파트가 378개 단지고, LH를 제외한 지방자치단체 주택도시공사가 발주한 공공분양·임대주택이 49개 단지다.

주거동에도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단지는 153개, 지하주차장에만 적용한 단지는 265개다.

다만 주거동이 사실상 벽식구조(무량판 기둥+벽체)에 가까운 무량판 혼합구조로 지어진 곳은 대상에서 제외했다.

조사결과 민간 아파트 단지에서는 부실시공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파괴 방식으로 전단보강근 배근 상태와 콘크리트 강도를 측정한 결과 준공된 현장과 시공 중인 현장 모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착공에 들어가지 않은 1개 단지는 설계가 제대로 됐는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전단보강철근 누락이 발견됐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착공 전 설계 보완 조치를 하도록 했다.

또 이번 조사에 포함된 LH 외에 서울주택도시공사(SH), 경기주택도시공사(GH) 등 지자체 공사가 지은 공공 아파트에서도 부실시공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밖에 국토부는 주상복합과 오피스텔 등 시공중인 비(非)아파트 무량판 건축물에 대해서도 안전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조사 대상은 57개 시공 현장으로, 지금까지 47개 현장의 조사를 마쳤다.

이 중 1개 현장에서 전단보강근 누락이 발견돼 보완 조치하도록 했다.

국토부 원희룡 장관은 “앞으로 국민이 공동주택에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도록 건설현장 안전강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른 시일 내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전수조사는 설계도서 검토, 현장 점검, 국토안전관리원 결과 검증의 3단계로 진행됐다.

조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조사 기관과 함께 해당 지자체 및 국토안전관리원이 조사에 입회했으며, 조사 완료 후 국토안전관리원이 결과에 대한 검증 절차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