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에서 재해로 인한 사망사고의 대부분은 추락사다. 또한 추락으로 인한 사망사고는 대부분이 소규모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소규모 민간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추락사를 줄일 방안은 없는가. 본지는 건설 현장의 실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4회에 걸쳐 시리즈로 보도한다. <편집자>

<글 싣는 순서>

① 건설현장, 산재예방 ‘모범 현장’은 어떻게 하나 

② 소규모 현장 추락사, 통계도 없고 관심도 없다

③ 소규모 현장 ‘근로자 삼진아웃제’ 여건 마련돼야

④ 소규모 현장 추락사 방지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

 

[국토경제신문 심수진 기자] 건설현장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소규모 건설현장일수록 추락, 끼임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실제로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2021년 417명,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 지난해에는 341명으로 집계됐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21~2022년까지 2년 동안 사망사고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사업의 차별화된 현장관리 노하우가 주목받고 있다.  물론 시스템이 잘 정비된 공공공사 현장이지만, 이런 모범 사례가 민간에도 전파돼 타산지석으로 삼기를 기대하며 소개한다.   

지난 2007년부터 시작된 행복도시 건설 사업은 도시조성 공정률 60%로 이제 완성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그동안 △스마트 건설기술 도입 △수요자 중심 교육과 소통 △선제적 품질확보와 특단의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해 왔다. 

행복청은 올해도 광역도로 건설, 공공건축물 건립, 부지조성 공사 등 37건의 주요공사를 추진한다. 

행복청 이상래 청장은 28일 남은 40%의 공정을 성공적으로 완성하기 위한 차별화된 건설관리 노하우와 추진계획을 공개했다. 

이 청장은 무사고 우수사례가 다른 민간·공공공사 현장에까지 파급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행복도시 건설현장은 ‘스마트 건설기술’ 경연장

행복도시 건설현장의 품질 및 안전관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3D BIM(3D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3차원 건설정보모델링), 드론관제 등 다양한 스마트 건설기술에서 비롯된다.   

건설현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스마트 건설기술로는 △재해대책모니터링 시스템과 △강풍모니터링 시스템이 있다. 

우선 주요 건설현장과 도로에 설치된 CCTV를 행복청 재해종합상황실과 연계해 위험요소를 한눈에 발굴하는 것이 ‘재해대책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태풍, 폭설 등 자연재해나 각종 안전사고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 

또 강풍모니터링 시스템은 타워크레인, 건물 옥상 등에 설치된 감지기가 풍속을 자동으로 측정하고, 일정 규모 이상 강풍이 발생하면 즉각 다른 현장에 전파,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로써 고소작업 중지 등 발 빠른 초동조치가 가능하게 된다. 

행복도시에는 갑자기 불어온 돌풍으로 인한 작업자 추락이나 타워크레인 전도 등과 같은 사고에 대비해 주요 현장 5개소에 강풍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 운영하고에 있다. 

이와 함께 중장비 건설기계로부터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도 있다. 

‘인공지능 인체인식 시스템’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 건설기계가 주변 근로자의 인체를 실시간 감지하고 위험 신호를 감지하면 운전자와 근로자에 자동으로 경고한다. 

인체만 인식하기 때문에 만성적인 알람으로 작업능률을 방해하지 않는다. 

또, 운전자뿐 아니라 주변에도 경고할 수 있어 충돌, 끼임, 절단과 같은 중대 인명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현장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중앙통제관리 시스템’도 주목받고 있다. 

타워크레인에는 회전식 CCTV를, 위험작업 구간에는 이동식 CCTV를 설치해 해당 CCTV와 구내방송을 연계하는 방식이다.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중앙통제실에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상황을 컨트롤하기 위해서다. 

행복청은 이 같은 스마트 건설기술을 공공건축뿐만 아니라 민간 공동주택 건립현장에 적용토록 함으로써 근로자의 안전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2021~2022년까지 2년간 공공 건설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것은 이같은 노력의 결과물인 것이다.  

 

▣ 설계부터 시공 및 유지관리까지 전 단계 스마트 건설기술 활용 

지난 2018년 1월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지정된 5-1생활권에는 설계부터 시공 및 유지관리까지 건설공사 전 단계에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용했다. 

설계단계에 활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스마트 건설기술은 ‘3D BIM(3차원 건설정보모델링)’이다.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도 설계단계부터 3D BIM 기술을 도입해 시공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고 있다. 

시공에 대한 오류와 낭비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건설공사의 생산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다. 

또 기초 토목공사에서는 필요한 토사 운반량을 드론으로 측량하는 방식도 도입했다. 

빠르고 정확한 계산으로 건설비용 절감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이 밖에 현장에서 시연된 무인운영 원격조종 굴삭기, 자율주행 운반장치 등 건설자동화의 모습은 스마트 건설현장의 미래이자 세계로 뻗어나갈 K-건설기술의 모델로 평가되고 있다.

 

▣ 수요자 중심 교육과 ‘양방향’ 소통을 통한 건설인 역량 강화

행복청은 단순히 하드웨어만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아니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 건설관계자 모두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소통정책에도 힘쓰고 있다는 것이다. 

집합교육의 경우 스마트 건설기술 적용방안, 현장별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방법 등 현장에 적용 가능한 주제를 선정해 품질과 안전의 내실화를 도모한다. 

또 사고발생이 잦은 300억 미만 건설현장에는 ‘찾아가는 교육’을 통해 소규모 현장 맞춤형 현장관리 기법을 안내하고 있다. 

현장관계자와의 소통활동도 빠질 수 없는 대목이다. 

행복청은 각종 간담회 및 현장 멘토링 모임 등을 통해 불법행위 사례와 근로자 애로사항을 적극 청취하고 있다. 

신고절차와 방법도 온라인 또는 전화 한 통으로 간단하다. 

신고포상금제도와 신고자에 대한 보호조치도 강화하고 있다. 

행복청 이상래 청장은 “이 같은 교육과 소통정책의 최종 목적은 행정처분이 아니다”며 “일선의 현장 관리능력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건설 품질과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행복도시 건설관리 ‘K-건설’ 세계로 전파돼야 

우리나라 음악, 영화, 음식 등 생활 전반의 영역이 K-팝, K-무비, K-푸드 등 ‘K’라는 이름과 함께 전 세계의 트렌드가 되고 있다. 여기에 K-건설기술과 K-건설문화가 포함된다면 어떨까. 

행복도시에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 건설기술과 행복청이 주도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 소통정책 등을 감안하면 국내는 물론 세계로까지 뻗어나갈 잠재력은 충분하다는 것이 안전 전문가들의 평가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최수영 건설기술·관리연구실장은 “행복도시의 이같은 건설문화가 소규모 민간 건설현장까지 전파된다면 산재예방에 유용할 것”이라며 “건설현장 사망사고 방지를 위해 민간 소규모 현장은 물론 전 세계인이 본받을 ‘K-건설문화’로 자리매김하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