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경제신문 조수영 기자] 이제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철도시설의 전 생애주기 정보를 함께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철도공단은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RAFIS)’을 개통했다고 25일 밝혔다.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은 시설관리자인 철도공단과 유지보수기관인 코레일 간 이원화됐던 ‘철도시설 정보관리체계’를 통합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양 기관은 지난 2018년부터 이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해왔다.

시스템은 △선형자산관리(시설물 이력정보) △의사결정지원(데이터분석 개량·보수기기 등 제공) △공간정보(위치·형상정보) △도면관리(도면·문서정보) △포털(현황․통계 제공) △데이터센터 등의 기능으로 구성돼있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건설, 점검, 유지보수, 개량 등 철도시설의 생애주기 이력정보를 공유해 관리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축적된 이력정보 분석으로 유지보수와 개량 시기 등을 예측할 수 있어 선제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양 기관은 공동 운영 조직을 구성해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며, 향후 모바일 서비스, IoT검측, BIM 데이터와 연계 등 시스템 고도화도 진행할 예정이다.

철도공단 임종일 부이사장은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력데이터를 관리해 안전한 철도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